[IT미디어] 자율주행차 시대, 출발

이제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를 볼 수 있다.

2022년 2월 10일부터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이 역사적인 출발은 오전 9시30분부터 승용차형 자동차 4대를 시작으로 DMC역과 아파트 단지, 사무실 지역을 달렸다.

상암동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탈 수 있다.

방법은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
)을 이용해 자율주행차를 실시간 호출하고 요금을 지불하면서 정규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아직 두 개의 정해진 노선 내에 지정된 승하차 지점만 선택해야 한다.

상암동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자율주행차 호출 앱 ‘탭!
(TAP!
)’

‘상암 A01’ 노선은 DMC역~에플렉스센터~서부면허시험장~상암월드콘파크 7단지·5단지~상암파출소~DMC역을 순환하며, ‘상암 A02’는 DMC역~휴먼시아아파트~누림스퀘어~DMC첨단산업센터~MBC~SBS~DMC역으로 다닌다.

요금은 시범적으로 이동거리에 관계없이 2,000원으로 책정됐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209_0001752042&cID=14001&pID=14000

자율주행셔틀, 내일부터 상암 달리다…요금 2000원 [서울=뉴시스]하정민 기자 = 이달 10일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자율주행자동차를 탈 수 있게 되는 newsis.com

서울시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DMC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하고 자율주행차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R&D) 및 시범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지난해 11월 29일 유상운송면허를 발급하고 자율주행업체와 함께 약 50일간 시민과 전문가 등 250명을 대상으로 무료 탑승 기회를 제공해 안전과 승객 편의성을 보완했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과 자동차특약보험도 함께 가입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했다.

올해 말까지 상암동으로 총 12대까지 자동차 유상운송을 확대할 예정이다.

안전에 대비해 운전석에는 자율주행업체 유상운송면허를 발급받은 업체(42dot, SWM) 직원이 ‘택시기사’ 역할을 한다.

안전이 최우선인 ‘어린이보호구역’과 ‘긴급상황’ 시 자율주행 모드를 중단하고 수동운전으로 전환한다.

이용자 평가에 따르면 운행 최고 속도는 50km/h로 설정돼 있지만 대부분 30~40km/h로 달렸다.

물론 그동안 교차로와 다른 차량이 접근할 경우 급정거 등 운전이 다소 거칠어진다는 점이 아쉽다는 평가다.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202104450g

생각보다 거친 운전에 땀이 줄줄… ‘자율주행 택시’를 타보니 [영상] 생각보다 거친 운전에 땀이 줄줄 흐르고… ‘자율주행 택시’를 타보면 [영상] 정해진 운행지구 내에서 무리없이 달리고 교차로 진입구간 등에서는 급정거가 많아 노약자·어린이가 타기에는 시기상조 www.hankyung.com

생각보다 거친 운전에 땀이 줄줄… ‘자율주행 택시’를 타보니 [영상] 생각보다 거친 운전에 땀이 줄줄 흐르고… ‘자율주행 택시’를 타보면 [영상] 정해진 운행지구 내에서 무리없이 달리고 교차로 진입구간 등에서는 급정거가 많아 노약자·어린이가 타기에는 시기상조 www.hankyung.com

다음달부터 강남구 강남대로·테헤란로·언주로 등 주요 도로가 포함된 20.4㎢ 구역에서 자율주행 택시 ‘로보택시’ 시범 운행에 나선다고 한다.

강남권역은 정해진 노선이 아니라 자유롭게 운행한다고 하니 기대된다.

물론 아직 상용화되기 전 시범운행이지만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기술이 발전해 많은 사람들인 안전하게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면 교통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장시간 운전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차 안에서 책을 읽고 사무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은 처음에는 낯설고 어중간하지만 사용하기 시작하면 보완에 보완을 거쳐 한국 인간의 상상 이상으로 발전한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앞으로 우리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글|두그린

다음달부터 강남구 강남대로·테헤란로·언주로 등 주요 도로가 포함된 20.4㎢ 구역에서 자율주행 택시 ‘로보택시’ 시범 운행에 나선다고 한다.

강남권역은 정해진 노선이 아니라 자유롭게 운행한다고 하니 기대된다.

물론 아직 상용화되기 전 시범운행이지만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기술이 발전해 많은 사람들인 안전하게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면 교통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장시간 운전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차 안에서 책을 읽고 사무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은 처음에는 낯설고 어중간하지만 사용하기 시작하면 보완에 보완을 거쳐 한국 인간의 상상 이상으로 발전한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앞으로 우리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글|두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