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얼의 삶

스위스 뇌샤텔(1896-1980)에서 태어난 백작(1896-1980)은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사랑했고, 15세 때 달팽이와 연체동물에 대한 연구로 동물학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졌다.

1918년 자연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철학, 논리학,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1918년 융과 함께 취리히 대학에서 정신분석학을 공부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920년에 그는 지능 테스트를 발명한 비네와 협력했던 시몬과 함께 아동 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로 갔다.

1912년 스위스로 돌아와 제네바에 있는 루소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고, 이후 뇌샤텔 대학교, 제네바 대학교, 파리 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하고 여러 학회의 이사를 역임했다.

Piaget는 20세기 아동 심리학의 인지 발달 연구에서 발달 인식론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는 심리학적 실험을 통해 인간의 지식과 지능의 기원과 발전을 증명하고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어린이 인지 발달의 4단계

1. 감각 운동기 – 출생부터 0~2세까지의 지능 발아기입니다.

처음에 아기들은 약간의 감각만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장난감에 손을 뻗는 것과 같은 특정 모양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감각을 외부 물체와 연결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 후 빨기, 흔들기, 두드리기, 던지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점차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심상이 저장되기 시작한다.

생후 1년이 지나면 아기는 모자 밑에 숨겨둔 장난감이 눈에 띄지 않아도 괜찮다는 사실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2. 사전조작기 – 2~7세는 사고력은 있으나 반전이 부족한 시기. 짧은 시간이지만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사고력이 쑥쑥 쑥쑥 자라요. 예를 들어, 다섯 개의 단추를 한 쪽은 함께 꿰매고 다른 쪽은 풀었을 때, 5세 아동은 함께 꿰맨 것보다 느슨한 단추를 더 많이 보았습니다.

한쪽에는 넓고 낮은 유리병, 다른 한쪽에는 좁고 긴 유리병에 같은 양의 물을 담았을 때 아이에게 양쪽 물의 양이 같다고 말해도 아이는 같은 것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3. 특정 조작 단계 – 7~11, 논리적 추론과 가역적 연산이 나타나는 시기 정상적인 아동은 특정 물체와 도형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두 용기에 같은 양의 물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그들이 이미 산수를 배웠기 때문입니다.

Piaget에 따르면 “보호”라는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에는 추상적 사고와 명제적 조작이 가능해진다.

형식과 내용을 정신적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개체와 모양을 넘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전 인식론 연구

유전 인식론은 아동 심리학과 연구를 위한 인간 과학 인지의 역사가 결합된 것이 특징인 Piaget의 독창적인 이론이기도 합니다.

그는 인간의 지각은 움직임에서 비롯되며 움직임은 느낌의 원천이자 생각의 기초라고 믿습니다.

Piaget는 “심리학은 과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심리학과 과학은 다양한 정도로 서로 의존합니다.

” 그는 모든 과학이 궁극적으로 인간의 활동과 인지를 통해서만 발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은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응용을 통해 특정한 과학적 대상을 인식하고 학문을 발견하며, 이러한 과학의 형성과 발전은 인간의 심리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인지 능력은 점차 심화되었고 과학은 더 많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피아제는 이렇게 과학적 지식과 이데올로기, 의식심리학 사이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논의했고, 이는 후대에 보다 구체적으로 발전했다.